Laboratoire de style

스타일 랩 종합건축사사무소의 일상과 진행, 완공된 현장들의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.

실제 땅을 입체적으로 파악해야한다.

입체특징의 땅.​가서보고영상으로보고로드뷰로 봐야할때가 있지만​때론​땅을 만들어서도 봐야할대상이 있다.​나는 머리속에 스켄데이타가 있지만일반인분들은 작게나마 눈으로봐야​좋은 시간속에좋은 대화가 되기 때문이다.​땅 500배 축소본.

Lis

건물에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.

각을 잡는다​멋진 슈트의 핏처럼Mass와 선을 그린다.​그리고​만들어본다.​크기규모내용을 담는다.​건물은내용이 있어야 한다.​그리고​무엇보다​즐거워야 한다.

Lis

관점의 우선순위

60인치 티비처럼크게도 봐야할때​눈으로보통 봐야할때​Vernier caliper로세밀하게 봐야할때​보는 관점은필요순서대로 봐야한다.​한번 봤다고 끝이 아니다.​보고또보고​다시보고.​사람은 3가지의관점을 갖는다​있어도 보지 않는다면“보지못하는 눈”이 된다

Lis

건물디자인과 건물공사비의 상관관계 (feat 에클로그)

디자인과 공사비는 N극과 S극의 관계다.​100점기준으로 보면​디자인은N극은 박공98점> 곡선93점으로 박공이 좋은디자인이다.​디자인좀 하는 분들은100%박공에 점수를 준다.이유는 그 느낌이 즉각성을 지니기에“디자인의 폭력성”을 갖는다.즉각적…

Lis

소중함을 다룬다는건

실무자로써2005년 첫 빌딩을 기획할때 일이다.​강남 한복판 좋은 위치에업무시설 건물을 짓기위해 만났다.​80대 남성분​실무자로써 많은설계계약을 했다.​설계가시작되니80세 이시지만 대화의 호흡이 좋았다.​즐거움에대해 이야기를 하고놀수있는…

Lis

평당 공사비의 의미

질문 안하던 누나가공사비를 물어보신다. .​?패션에 관심많으시길래?의복으로 비유해드렸다.​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모든걸산다고 했을때 .​?유니클로 가서 사거나?자라가서 사거나?구찌가서 사는 차이 라고 말했다.​뭘 입힐꺼냐에…

Lis

잠시 좌우를 살펴보아야할 시기

사람이 태어나면서그사람의 여행이 시작된다.​좌우를 살피고어디로 가야좋은 인생인 되는지알게되듯​집 짓는 것도⛺?건물 짓는 것도?⛪??​차를 ????사는것도?인생이다.​​그​인생?​즐거울려면즐거울 내용?????⚽⚾?????을담는게 인생?이 아닐까?​즐거운 인생 찾아가는 인생​한번왔다가는 “여행자”??

Lis

건물에 사용될 다양한 소재의 연구

패션에 관심보다패션소재에 관심이 많다.​그러다보니동대문을가고그러다보니원단을 사서 만들어본다​맘에든다면​건물모형에 붙여본다.​그런재료 시중에 있는지보고, 찾아본다​가장 흔한​어쩌면​근대건축의 40년간 쓴 재료들을다시보며, 할수있는지를 본다.​역시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다​일반주택일반창고일반공장은 소재고민보다색고민이라면​교회사옥브랜드사옥은…

Li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