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ida cotidiana

건축사 안응준의 일상을 담고 있습니다.

소중함을 다룬다는건

실무자로써2005년 첫 빌딩을 기획할때 일이다.​강남 한복판 좋은 위치에업무시설 건물을 짓기위해 만났다.​80대 남성분​실무자로써 많은설계계약을 했다.​설계가시작되니80세 이시지만 대화의 호흡이 좋았다.​즐거움에대해 이야기를 하고놀수있는…

Ler

평당 공사비의 의미

질문 안하던 누나가공사비를 물어보신다. .​?패션에 관심많으시길래?의복으로 비유해드렸다.​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모든걸산다고 했을때 .​?유니클로 가서 사거나?자라가서 사거나?구찌가서 사는 차이 라고 말했다.​뭘 입힐꺼냐에…

Ler

잠시 좌우를 살펴보아야할 시기

사람이 태어나면서그사람의 여행이 시작된다.​좌우를 살피고어디로 가야좋은 인생인 되는지알게되듯​집 짓는 것도⛺?건물 짓는 것도?⛪??​차를 ????사는것도?인생이다.​​그​인생?​즐거울려면즐거울 내용?????⚽⚾?????을담는게 인생?이 아닐까?​즐거운 인생 찾아가는 인생​한번왔다가는 “여행자”??

Ler

실생활에서의 수학

더하기를 할때와 나누기를 할때가있다.​자산의 운용은 더할수록 좋지만자산의 운용은 나눌수록 묘미가나온다.​그사이에 곱하기가있고그사이에 빼기가있다.​곱하기는 증대효과고빼기는 허수, 마이너스수 제거가 목적이다. .​더하기의 유래는 다음과같다…

Ler

2017년도 디자인했던 기업창고

2017년.창고에 멋을 냈다.​그런데 별거읍다.​무스 한번 발랐을 뿐이다.​작년에 옛 회사선배에게카톡으로 보내쥐봤다.(나름 대한민국에서 유명한)​?너무~ 예쁘다 한다.​진짜 ?너무 예뻣나보다.​ㅋ. 비슷하게 지셨다.​욕심이 나셨나보다.가지고 싶으셨나보다.​다행스럽게도비슷하게는…

Ler

내가 공사감리를 하지 않는 이유

건설사와 첫 미팅.​건물주분들도 오신다.​봐야한다​얼굴.​시작이기에 다같이 봐야한다.​아직 한분이 모지라다“공사감리”​우리는 지방현장 공사감리를안한다. 솔직히 관리몇번하고 월 몇백~ 받기에 돈번다.​돈 벌수있어도 안한다.​개인이 건물짓는것도 사업이다.개인사업이…

Ler

직접 제작한 아궁이

봐둬야​사람마다취향과 기억은 다양하다.​그중“기억” 그것의 시작시​진짜 아궁이를 만들게되었다.​옛건물 답사를 다니며어릴적 함안 고향집을 지셨던아버지께 자문을 구하며,​100평 짜리 다가구주택에아궁이를 만들었던적. .​열의 이동엔 원리가있다.바닥의…

Ler

내집을 짓는 것처럼 현장을 관리하시는 분

성소장님 골조 공사이후거푸집 정리가되니​힌종이를 하나 붙이셨다고카톡이 왔다.​다 내맘같을순없지만​이분. 성소장님 하시는건​어째 내마음과 같다.​이봐 당신네 안방에내가 찌끄려도 좋아! 라고 하시는분.​성소장님은 최고급 건물을만드는분.​1.현장에…

Ler

카더라~ 블로거들

네이버, 블로그에서 “~~카드라” 라고합니다.일하다보면 저희도 “카더라~”를 접합니다.​회의하다보면​​보여주는 사진보여주는 글들​국가에선 “표준시방서”를 공포합니다. .품질을 위해서 공포를 합니다.Ks기준처럼말이죠.​그래야 올바른시공을 할수있습니다.​그런데​그렇지 않아도 된다고시공업자가 말합니다.​그이유로…

Le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