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축지식

건물주학교는 예비 건물주와 건물주를 위한 정보전달을 하기 위한 건축지식 컨텐츠 입니다.

건축설계, 건설, 풍수지리, 리모델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경험한 노하우를 전수하기에 내집마련의 꿈과 내 건물을 가지고 싶어하는 개인 그리고 기업의 사옥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.

소중한 기억을 만드는 집

영화 게티남긴유산은 많다.오일달러로 번돈​그러나​손주보다 돈이 더 좋으셨나보다.​친척분들중 돈이 많은분들께보았다. 그들이 열중 하는건사실 돈을 넘어선돈벌이의방법과 욕구이다.​이 영화 10번째 봤다.​많은분들은 당신을 기억하는걸…

읽어보기

건물은 법으로 짓는다

건물은 법으로짓는다했다.누가?동네 허가방(허가만 받아주는 건축사사무소)사장이 그랬다.​그렇게 지은건물이 대한민국80%다​법망은 피할진 몰라도생각없이 짓는경우가 많다.​그러다보니​갈증의 건물?팔고싶은 중고차가된다​건물을 짓는건 축복이다.​건물에 내용을담고건물에 즐거움을담아어떻게 즐길것인가의 내용이건물에…

읽어보기

업종 특성상 넓은 시야가 필요한 건물

더 넓게, 시야를 넓혀야 할때가있다.​0.땅만 돋보기처럼 보면 낭패한다​1.더넓게 보아야한다.​2.이땅은 그렇다.​3.도시의 순환도로 체계를보고도로의 체계를 봐안한다​4.땅이 높아서 순환도로전방2km 부터 보이는곳.​ 2km전방에서 어떻게…

읽어보기

안전한 건물을 짓기위한 건축공법

신기술, 신공법.​전봇대크기의 파일(phc pile)만큼 버틸수 있다한다.​뻘, 해안선, 모래바닥.​뻘속200미터를 들어간다​대한민국에서 가장 악조건은 김해지역인데​그에 상응한지역이 국내 몇군데 있다.​특히 송도.뻘의 탄력이 좋다.​탄력. 이게…

읽어보기

땅을 볼땐 여러차례 보아야한다 (지적불부합지)

지적 불부합지가 있다.​산에 붙어있거나천, 구거에 붙어있는 땅이경우​지적불부합지는 생긴다.​동네전체가 그런경우도 많다.​지적불부합지.​1.지적도에의해 건물을 기획하지만 현황과 차이가 있을수있다.​2.이때 현황을 조사하면서 건물위치를 놓아보고​3.바람, 빛,…

읽어보기

9년전 설계했던 단층 주택

9년전 지방에 지었던단층 HOUSE​그러나​그 이상의 파워풀한내부공간.​사진도 못올리지만모형이나마. 보여드립니다.​이거 한번보면쓰러집니다.​에스파냐에 있을 법한 걸9년전 건설회사 있을때했던 예쁜이 입니다.​50평 단층.2011년 강원도

읽어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