예쁜집

예쁜 집 그리고 좋은 집이 가져야 할 요소들.
내집 짓기를 하기전 봐두시면 좋은 집들

소중한 기억을 만드는 집

영화 게티남긴유산은 많다.오일달러로 번돈​그러나​손주보다 돈이 더 좋으셨나보다.​친척분들중 돈이 많은분들께보았다. 그들이 열중 하는건사실 돈을 넘어선돈벌이의방법과 욕구이다.​이 영화 10번째 봤다.​많은분들은 당신을 기억하는걸…

읽어보기

9년전 설계했던 단층 주택

9년전 지방에 지었던단층 HOUSE​그러나​그 이상의 파워풀한내부공간.​사진도 못올리지만모형이나마. 보여드립니다.​이거 한번보면쓰러집니다.​에스파냐에 있을 법한 걸9년전 건설회사 있을때했던 예쁜이 입니다.​50평 단층.2011년 강원도

읽어보기

어느 대표님의 아담한 세컨하우스

해외에 1년중200일 나가시는경남지역 사장님​호텔도 이젠 귀찮아세컨하우스로잠실의 아파트를 구입.​인테리어 자문했던잠실 리센츠 아파트.​조명은 전부 숨기고,가구마져 최소화그림의 구매 권유암막커튼의 적극원유등등등​안전운전 하시는 기사님께서집을 관리(음식,…

읽어보기

집을 짓는 이유

지금은 가족의 내실을 ?????????다질때입니다.​그러하기에​집은 쉬는곳이어야하기에자연스러운 ????”자연같은” 조경에​?남자는 가정에 충실해야하며가족이 자연스레 모이는 ?거실로써5개의 성능속에 끼어들어?교감나눔이 중요해졌습니다.​그결과 자연스런 조경과5가지성능의 거실은궁극적으로 “가풍”을 만든답니다.??????​그게…

읽어보기

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방의 구성

숙면을 하려면 비워야한다​하나만 비운다면티비를 버리면된다.​다비운다면티비와, 그림을 비워야. 한다.​방?​그건 자는곳이기 때문에보이는것이 없어야​숙면을 할 수있는 환경?매우단순하다​비우면 그나마 자게된다.​이번에 새로 짓는 집투시도는 건물주분이…

읽어보기

오래 살 수 있는 집을 짓자

근?10년전에 집들을 ?포항 큰누나, ?전주사시는 삼춘,?대천의 나이많은조카, ?마산의 형, ?큰누나,?진주 큰형이 집을 지셨죠.​그때 묻지도 따지지도말고복도에 2.5m x 2.5m빈공간을 넣으시라고추천했고 그렇게6집중…

읽어보기

가족을 모이게 하는 집

?가풍 들어보셨을 겁니다.​그 때문에 ?집짓는게달라졌죠.​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 단독주택들과​지금의 ?단독주택은접근이 달라요.​1960년대는 한옥으로 지은게 좋았고(?대궐집을 선호하던때)​1970년대는 돌로 지은게 좋았고(?외국의 집을 모방한때)​1980년대에 집크기와, 실내계단, 정원이…

읽어보기

벽돌을 잘 활용한 강남원 효성빌라 사례

재료하면 생각나는건 바로벽돌의 “강남원 효성빌라”​여기서 사신분도 알고있고여기서 살고자한 분도 있다.​그러나 이것을 지은분도 알고있다.​벽돌을 이만큼 쓴다라는것재료의 특성을 알고 쓴다는것은대단한 것일께다.​?약40년 전인…

읽어보기

부스 하우스 그리고 집을 짓는 이유

매우작은 기능의 부스그렇지만 알고보면 유용한부스​어떤이의 공간의 갈증은부스가 해답일수있다​주부에게도프라모델 만드는 누구에게도작은 어린이 에게도​부족한 무언가를 체울수있다​공간은 크기를 따질때가있으나때론 공간의 크기보다 가능성의크기가 더…

읽어보기

국가 땅을 활용한 정원조경 꾸미기

보이는 조경시설의 땅은국가의 땅이다.​방치되있었던그래서 나무를심고쓰러진 조경석을 똑바로 세우고​예쁜 초화류, 예쁜 낮은나무들을심는다.​그렇다. ?흙까지는 내땅이지만내주변을 내돈들여서라도잘 조성하면 좋은 정원이된다.?좁디좁았던 땅은​그야말로 땅은 시각적으로더…

읽어보기